도,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체계 강화 … 24일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아동학대 발생 단계별 전 방위적 아동보호체계 구축․운영

성남연합신문 | 기사입력 2019/05/23 [07:15]

도,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체계 강화 … 24일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아동학대 발생 단계별 전 방위적 아동보호체계 구축․운영

성남연합신문 | 입력 : 2019/05/23 [07:15]

 

▲     © 성남연합신문

 

경기도가 아동학대 예방에서부터 발생 시 대응과 사후관리까지 단계별로 다양한 아동보호체계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담당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건수는 20164,353, 20175,074, 20185,754건으로 최근 3년간 약 32% 증가했다. 이는 아동학대가 범죄라는 신고의식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아동학대가 심각할 경우 사망에 이르는 신체손상과 정신 병리를 일으키는 정서적인 손상까지도 초래하며, 피해아동이 성장한 후에도 사회부적응 등의 지속적인 후유증으로 연결되기도 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아동학대의 80%가 부모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예비부모 및 영아부모와 맞벌이 부부를 위한 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공 및 홍보동영상을 제작 중에 있으며, 민관협력 강화를 위해 민관합동 경기도 아동보호 전담기구를 운영하고 있다.

또 아동학대 발생 시 초기 현장대응을 위해 도내 14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신속하게 개입, 학대피해아동을 상담하고 위기 정도를 판단해 고위험 아동의 경우 격리 보호하는 등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전국 최초로 법률자문 변호사 지원사업을 실시, 학대피해아동 및 종사자가 적극적인 법률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지원 체계도 구축운영 중이다.

끝으로 사후관리 단계에서는 피해아동에 대한 심리치료 지원과 가해부모에 대한 상담 및 교육,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 운영 등 종합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가급적 재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는 오는 24일 판교 글로벌R&D센터 대강당에서 ‘2019 경기도 아동학대 대응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위기아동 발굴 프로세스 안내, 위기아동 관리 노하우 및 아동학대 대응 교육,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인식 개선 교육 등으로 구성, 보건복지부 및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의 실무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했다.

아동학대 대응교육은 그동안 보건복지부 주관으로만 실시했으나, 아동학대 관리의 최 일선에 있는 읍면동 담당자들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고 판단,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고 도는 설명했다.

교육에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150여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지주연 경기도 아동청소년과장은 이번 교육이 읍면동 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시켜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와 안정적인 성장 환경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경기도에서는 아이들이 상처 없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정책을 지속적이고 세밀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